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도] 탈락부터 추가선정까지... 우여곡절 지난 9개월

기사승인 2022.05.29  23:13:16

공유
default_news_ad1

‘탈락’, 충격에 휩싸인 인하대

2021년 8월 17일, 본교에 날벼락 같은 소식이 닥쳤다. 교육부는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에서 본교를 선정하지 않았다. 그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결과였기에, 교내 모든 구성원은 충격에 휩싸였다.

본교는 즉시 반발하며 이의를 제기했다. 조명우 총장은 담화문을 통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평가를 받았다”며 ”지금까지 지속해왔던 우리의 노력과 객관적 성과에 비추어 볼 때 도저히 수긍할 수 없다”고 밝혔다.

본교는 같은 달 20일에 곧바로 이의를 신청했다. 최종 결과 발표 날짜는 9월 3일이었다.

 

긴박했던 2주... 결과는 ‘기각’

가결과 발표 3일 뒤, 교내 구성원은 본격적으로 불만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학우들은 코로나로 여의찮았던 대면시위 대신 일주일간 ‘과잠시위’를 진행했다. 제주도, 울릉도 등 전국 각지를 막론하고 과잠이 모여들었다. 그렇게 모여든 과잠은 950벌에 달했고, 시위 장소인 본관 대강당(하나홀)을 가득 메웠다.

같은 달 23일, 과잠으로 가득 찬 하나홀에서 교육부의 공정심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총학생회 ▲교수회 ▲총동창회 ▲노동조합은 “교육부는 평가갑질 중단하고 부실오명 책임지라”며 강력히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평가기준 및 결과의 투명한 공개와 공정한 이의제기 심사를 요구했다.

학우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총학생회와 학우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으로 달려가 교육부의 가결과에 항의하는 시위를 시작했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학우들은 손에서 피켓을 놓지 않았고, 전승환 전 총학생회장도 손에서 마이크를 놓지 않고 연설을 이어갔다. 학우들이 십시일반 모금한 돈으로 대여한 시위 트럭도 현장을 지켰다. 해당 시위는 당초 이의 신청 결과 발표일이었던 27일까지 진행됐다. 이후 발표일이 두 차례 더 연기되며 최종 발표일까지는 전 회장 홀로 정부세종청사 앞을 지켰다.

학우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9월 3일 교육부는 이의 신청을 기각하고 가결과를 확정했다.

 

가결과 확정 이후 대학사회 ‘내홍’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 미선정이라는 결과 발표 이후, 총장 거취를 두고 대학사회는 내홍을 겪었다.

9월 6일, 교수회 측은 입장문을 통해 교육부 평가에도 문제가 있지만 본교의 준비와 대응이 부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사태를 맞게 한 조명우 총장 이하 교무위원급 본부 보직자는 일반재정지원 탈락의 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며 총장 등 본교 보직자의 전원 사퇴도 요구했다.

결국 9월 9일, 총장단(▲조명우 총장 ▲신수봉 당시 교학부총장 ▲원혜욱 대외부총장)은 학교법인정석인하학원에 사의를 밝혔다. 교수회는 10일에도 “총장단의 사의를 접수한 재단 이사회는 총장단 이하 본 사태와 관련 있는 본부 교무위원급 보직자 모두를 해임하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후 24일 열린 대의원회 회의에서 총장과 교학부총장까지로 책임 범위를 축소하는 등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이긴 했으나 사퇴 주장은 굽히지 않았다.

학생회와 직원노조의 의견은 달랐다. 총학생회는 입장문을 내고 총장단의 사퇴는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이어 총장과 보직자를 향해 “책임을 진다는 것이 고작 눈물 뚝뚝 흘리며 퇴장하는 것이 아니”라며 “사퇴를 허락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직원 노조도 다음날 “사퇴 의사 발표는 학교 경영과 행정의 책임자로서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사태에 대한 수습이 최우선”이라고 피력했다. 총장단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했던 교수회와 달리 학생회와 직원노조는 사퇴가 아닌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주장한 셈이다.

이같은 내홍은 총장이 사퇴 의사를 번복하는 담화문을 게시하자 일단락됐다. 조명우 총장은 10월 5일 “당면 문제 해결을 위해 현직 총장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기로 했다”며 “사태를 수습하고 여러 현안 역시 책임지는 자세로 이끌고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 총장은 교수회와 함께 대학기본역량진단 보고서를 정밀 분석하고 검토할 것도 약속했다.

 

오류투성이 평가와 이례적인 추가선정

본교의 대학역량평가 미선정 충격 여파는 인천 지역사회에까지 미쳤다. 교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인천 시민단체, 정계에서도 교육부 평가의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결국 당해 10월 21일, 교육부 평가에 대한 지적이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터져 나왔다.이날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 의원은 ▲대학기본역량진단의 법적 근거 미흡 ▲평가 과정상 오류 ▲평가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함과 동시에 진단이 너무 급하게 진행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교육부가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자 박 의원은 “예산 집행과 관련해 문제가 완전하게 해소되기 전까지 예산을 인정할 수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전승환 전 총학생회장의 발언도 이어졌다. 전 회장은 “이번 평가에 있어 교육부에게 학생들은 과연 어떤 존재였습니까?”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어 “학생들은 본인이 지금까지 이뤄 왔던 성과가 속절없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자괴감을 느끼고 있으며, 자부심을 잃어가고 있다”며 “인하대학교가 요구하는 것은 오직 교육부가 망가뜨려 놓은 인하대학교, 교육부가 짓밟은 인하대학교의 명예를 되돌려 놓는 것”이라 항의했다.

이에 교육부 측은 “(학우들이 받았을 상처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받아들인다”며 “학생들의 의견도 더 경청하고 제도개선 방안도 더 진지하게 검토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끝내 12월 29일, 교육부는 대학기본역량진단 미선정 대학 중 일부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추가선정은 유례없는 일이다. 단, 수도권 지역 대학 중 최대 세 개의 대학만 선정될 수 있었다.

 

추가선정을 위한 ‘키’는 ‘교육혁신’

추가선정 결과를 가르는 분수령은 ‘교육혁신전략’ 평가 항목이었다. 해당 항목은 지난 진단에서 본교가 낮은 점수를 받은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항목과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어 더욱 철저히 대비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했다. 즉 대학 교육혁신 방향을 어떻게 제시하느냐가 이번 추가선정의 핵심이었다.

본교는 혁신의 일환으로 ‘학습선택권 강화’를 내세웠다. 자유전공학부 신설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융합전공 활성화를 통해 사회적 수요가 많은 학문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일명 ‘학습선택권 강화’에 주안점을 두겠다는 전략이었다.

곧바로 자유전공학부 신설에 대한 여론조사가 올해 3월 11일부터 20일까지 이뤄졌다. 이후 4월까지 ▲총장을 비롯한 대학 본부 주요 보직자 ▲학생대표 ▲교수 ▲동문회 ▲시의회를 대상으로 자유전공학부 신설과 융합전공 활성화 등 교육 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공청회가 진행됐다.

일련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끝에 4월 21일, 본교는 교육부에 보고서를 제출했다.

 

결국 일궈낸 추가선정... 하지만 감출 수 없는 씁쓸함

마침내 5월 17일. 본교는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추가선정됐다. 이로써 우리학교는 2024년까지 3년 동안 150억 원이 넘는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9개월 만에 다시 명예회복을 이뤄낸 셈이다.

하지만 한번 실추된 명예에 대한 아쉬움은 지워지지 않는 듯했다. 조명우 총장은 곧바로 담화문을 내고 추가선정을 위해 노력한 교내 구성원을 향해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도 “당시의 결과로 인해 실추된 명예는 그 무엇으로도 회복할 수 없다”며 안타까움 또한 드러냈다.

과잠시위에 참여한 신희건(항공·4) 학우도 “제자리로 돌아온 기분이랄까... 그렇다고 기분이 막 좋진 않다”며 “당연히 있어야 할 자리를 뺏겼다가 다시 찾는 과정에서 본교의 이미지까지 실추당해버렸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재원 기자 ljw3482@inha.edu

<저작권자 © 인하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