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도] 2024 동시선거 마무리돼⋯ 다시 찾아온 ‘위기’

기사승인 2023.11.26  22:44:24

공유
default_news_ad1

2024학년도 학생자치를 이끌어갈 대표자가 새롭게 선출됐다. 자치기구 대표자 동시선거는 이달 20일부터 3일간 진행됐다. 개표는 22일 19시부터 60주년 기념관 106호에서 이뤄졌으며, 개표 결과 단과대학 학생회는 출마한 2곳 중 1곳에서, 학과 학생회는 출마한 37개 학과 중 32개 학과에서 후보자가 당선됐다. 총학생회는 후보자가 없는 관계로 동시선거에서 투표가 진행되지 않았다. 대의원은 출마한 19명이 모두 당선됐지만, 전년 대비 대의원 수가 약 82.5% 감소해 대의원회 공백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단과대학 중에서는 자연과학대학(이하 자연대)과 미래융합대학(이하 미융대)에서 학생회 후보자가 나왔다. 개표 결과 찬성 34.56%로 자연대 학생회는 박주환(정), 김관영(부)이 당선됐다. 미융대는 투표율이 33.61%로 개표 성립 수를 만족했으나 찬성이 전체 선거권자의 27.84%로 선거에 관한 세칙에 나와있는 총선거권자 수의 3분의 1의 찬성표를 넘기지 못해 후보자가 낙선됐다. 이로써 올해 동시선거에서는 10개의 단과대학 중 자연대만이 유일하게 학생회를 꾸리게 됐다.

학과 단위에서는 출마한 37개 학과 중 32개 학과 학생회 후보자가 당선되고 3개 학과가 낙선, 2개 학과는 투표율 미달로 선거가 무산됐다. 이번 선거에서는 경선을 치룬 2개의 학과도 있었다. 정치외교학과 학생회에선 김기표(정), 손다현(부)이, 간호학과에서는 김민호(정), 한성민(부)이 치열한 경선 끝에 당선됐다. 반면 △중국학과 △문화콘텐츠경영학과 △소프트웨어융합공학과는 개표성립 수를 충족하고 투표자의 과반이 찬성표를 던졌음에도 총선거권자 수의 3분의 1을 넘지 못해 낙선했다. 투표율 미충족으로 투표함을 열지 못한 학과도 있다. 기계공학과는 29.58%, 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30.05%의 투표율로 개표를 진행하지 못했다.

한편 대의원회 선거에서는 비례대의원 13명, 과대의원 6명으로 총 19명이 동시선거에 출마했고, 전원 당선됐다. 그러나 올해 임기를 진행했던 109명의 전체 대의원 수와 비교해 봤을 때는 약 82.5%에 해당하는 90명이 감소했다. 일각에서는 급락한 대의원 수에 대해 학생자치에 공백이 생길 것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올해 대의원으로 활동한 A씨는 “대의원의 부재로 중앙을 포함한 많은 단과대학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앞으로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집행기구들은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대의원은 과중한 업무를 부담하는 상황이 이어질 수 있어 우려된다”고 전했다.

총학 선거는 조원휘(정), 박진응(부)이 출마했으나, 선거를 9일 앞두고 돌연 사퇴하면서 무산됐다. 이로써 내년 재·보궐 선거에서 총학 후보자가 나오지 않으면, 본교 총학은 2년 만에 정식 대표자 공백 상태에 들어간다. 총학 대표자가 공석일 경우  「인하대학교 중앙학생회칙」 제51조 5항에 따라 차기 연도 총학의 임기 시작일부터 그 후임자가 선출될 때까지 대의원총회의 의결을 거쳐 권한을 대행할 자를 결정하게 된다.

이번 선거 운영을 맡았던 임태경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온라인 투표시스템과 달리 중선위원들이 투표소에 상주하며 투표율 집계를 하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려 공고가 늦어지기도 하고 개시 시간이 연장되는 등 여러 사건사고가 있기도 했지만, 종이 투표를 진행하면서 선거임을 실감하며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계셔 힘을 내 동시선거를 마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선거기간 중선위의 요청을 따라오시느라 고생하신 후보자분들 및 여러 방식으로 자기 의사를 표현한 선거권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공정한 선거를 위해 힘쓰는 중선위가 되도록 인수인계에 힘쓰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서윤 기자 jangseoyun20@inha.edu

<저작권자 © 인하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